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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요타자동차가 9일 주력 친환경차인 프리우스을 비롯한 하이브리드 차량 43만여대에 대한 리콜을 공식 발표했다.
도요타자동차는 당초 ‘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’ 라는 소비자 민원에 대해 ‘문제없다’ 는 입장이었으나 전세계적인 비판 여론에 굴복해 리콜에 나섬으로써 신뢰성이 다시 크게 실추됐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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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세계에서 도요타자동차의 리콜대상 하이브리드 차량 규모는 일본내에서 4개 차종 22만 3068대, 미국과 유럽 등에서 20여만대 등 모두 43만 7000대다.



도요다 사장은 “고객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데 대해 사죄한다” 면서 “품질은 도요타의 생명선인만큼 일층 강화하겠다. 저 자신 현장에서 진두지휘 하면서 신뢰회복에 전력을 다하겠다” 고 말했다.



도요타자동차는 10일부터 일본과 미국에서 리콜에 들어가기로 하고 일본에서는 9일 신형 프리우스의 브레이크 시스템 소프트웨어 교체를 위한 리콜 신청서를 국토교통성에 제출했다.



도요타자동차의 도요다 아키오(豊田章男) 사장은 이날 오후 도쿄시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“프리우스 등 전세계에 판매된 하이브리드 차량 약 40만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”고 밝혔다. 십구멍버지걸 사진개인홈 지 야한망가모음


도요타는 동시에 프리우스와 동일한 브레이크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‘사이(SAI)’와 렉서스 ‘AS250s’, ‘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’ 등 3개 차종도 리콜하기로 했다. 십구멍버지걸 사진개인홈 지 야한망가모음
일본내 리콜 대상 차종은 1월까지 생산된 프리우스 19만 9666대, 사이 1만 820대, HS250s 1만 2423대,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59대 등이다. 십구멍버지걸 사진개인홈 지 야한망가모음

신형 프리우스는 전 세계 60개 국가와 지역에서 판매됐으며 도요타는 이날 중 미국에서도 공식 리콜을 발표한다.